고양이가 먹으면 안 되는 대표적인 음식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.
반려동물과 함께 사는 사람이 많아진 만큼 그들의 건강을 위해서 먹으면 안 되는 음식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. 그중 우리에게는 좋은 음식이지만 반려동물에게는 독이 되는 음식이 있습니다. 소량만 먹어도 고양이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. 그중에서 고양이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.
고양이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
1.초콜릿
초콜릿에는 테오브로민과 카페인이 들어 있는데 고양이는 이 성분들을 분해할 수 있는 능력이 없습니다. 이 성분들은 심장박동 증가, 구토, 발작을 일으키며 심지어 사망을 초래할 수 있을 정도로 위험한 성분입니다.
2.양파와마늘
양파와 마늘은 '알릴 프로필 다이설파이드' 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고양이의 적혈구를 파괴하여 빈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 이들은 생으로 먹거나 요리된 형태로도 독성이 있으며, 섭취 후 며칠이 지나서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 증상의 예로는 무기력, 식욕 감퇴, 검붉은색의 소변 등이 있습니다.
3.포도와건포도
포도와 건포도는 신장에 급성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 어떤 고양이는 소량으로도 중독 증상을 보일 수 있으며, 이는 구토, 설사, 무기력 등을 포함합니다. 고양이뿐만 아니라 개에게도 위험하며 최악의 경우 사망까지 이르게 합니다. 와인이나 포도 주스 등 포도성분이 들어간 가공식품 또한 위험합니다.
4.알콜
알코올은 고양이의 신경계에 치명적이며, 빠르게 중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 심각한 경우 호흡곤란, 혼수상태, 심장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.
5.카페인
커피, 차, 에너지 음료 등에 포함된 카페인은 고양이에게 중추신경계 자극을 유발해 불안, 심장박동 증가, 떨림 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.
6.뼈
조리된 뼈는 부서져서 날카로운 조각이 될 수 있어, 소화관을 찢거나 막히게 할 위험이 큽니다. 날것의 뼈 또한 부상이나 장막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.
7.우유
만화 같은 걸 보면 고양이에게 우유를 주는 장면이 많이 나와 당연히 괜찮을 거 같지만, 의외로 대부분의 고양이들은 개와 마찬가지로 유당을 소화하는 효소가 부족해, 우유를 마시면 설사나 위장 문제를 겪을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새끼 고양이에게 사람이 마시는 우유를 먹여선 안된답니다. 또한 실제로 많은 성묘는 우유를 잘 소화하지 못한답니다.